본문으로 바로가기

성남 재개발 구역이 성남시청의 능력인지 아니면 LH 힘인지 모르겠으나...

금광1구역과 중1구역을 동시에 분양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다. 이것 또한 나에게 엄청난 유리한 조건이었다. 그리고 분양가가 생각보다 매우 높게 나왔다.

금광1구역(금빛 그랑메종)의 평당 평균분양가는 약 1860만원이며, 중1구역(신흥역 하늘채 랜더스원)의 평당 평균분양가는 약 1950만원이었다. 이 금액은 신흥주공(산성역 포레스티아)의 평당 평균분양가인 1790만원을 훨씬 웃돌았다. 정말 상상도 하기 싫은 금액이다.


성남에서 태어나고 지금까지 성남에 살아왔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더 성남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성남에서 이런 높은 분양가가 나올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였지만, 성남 사람만 성남의 가치를 모른다는 부동산 카페의 글을 보고 이 말도 안되는 높은 분양가를 받아드리기로 하였다. 성남 구도심의 흥망성쇠를 다 보았다 하여도 외부에서 보는 성남의 가치를 나는 모르기에... (오늘 집값이 가장 싼 것이다....)


나는 하원 초등학교를 졸업했고, 금광동(금광1구역)에서 3학년까지 통학을 하였다.

그래서 금상 초등학교(서고등학교)를 잘알고 단남 초등학교도 잘 알고 있으며, 그 동네의 경사도 잘 알고 있다. 경사가 심하긴 하지만 금호동, 옥수동 재개발 아파트를 보면 전망 좋은 단지로 만들었기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고, 내가 당첨될 확률이 높은 곳은 신흥역 하늘채 랜더스원이 아닌 금빛 그랑메종에 청약을 하는 것으로 마음이 거의 굳어진 상태였다.


사실, 금광1구역보다 중1구역이 마음이 갔다. 어머니도 금광1구역보다 중1구역에 청약하는 것을 원하셨고...

건설회사 브랜드나 고급자재를 사용하여 아파트를 건설하여도 주거지는 입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건설회사 인지도가 낮더라도 신흥역 하늘채에 지원하고 싶었다. 문제는 당첨 가능성이 금빛 그랑메종보다 낮기 때문에... 신중해야 했다.


금빛 그랑메종은 2300세대가 분양하는 반면, 신흥역 하늘채 랜더스원은 1000세대를 분양하기 때문에 내가 당첨될 확률이 높은 곳은 신흥역 하늘채가 아닌 그랑메종이었다. 동시분양이기 때문에 모델하우스를 방문하고 부동산 카페 분위기를 보니, 금빛 그랑메종 인기가 더 높은 것에 좀 의아한 부분이었다.


신흥역 하늘채 랜더스원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도환1구역의 재개발 시점이었다.

도환1구역은 과거 성남의 집창촌이었고, 지금은 여인숙과 노래방 등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어쨌든,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매우 꺼려하는 환경임에는 틀림없고, 재개발 구역이라도 언제 철거되느냐가 제일 중요한 문제였다. 철거되더라도 입주시에 공사 현장이라면 아이에게 위험하니 꺼려하는 것 같기도 하였다.


이렇듯 성남에 대해 잘 알고 있기에 신흥역 하늘채는 도환1구역만 철거된다면 아이 키우는 부모에게 마이너스 요소가 급감할 것이고, 이미 이주 시점이 확정된 상태이기에 입주전 철거가 확실하기 때문에 신흥역으로 몰릴 것이라고 생각하여 금빛 그랑메종으로 노부모부양 특공을 신청하기로 마음 먹었다.


어머니가 금광1구역에 청약하는 것을 탐탁치 않게 생각하여, 어머니와 함께 임장 하면서 금광1구역의 장점을 보여주면서 이해시키려고 하였는데, 내가 이해를 당하게 되는 이상한 상황이 왔다. -ㅅ-;;

  • 재개발구역 설정
    - 골목 하나 차이로 재개발 구역이 나뉨
    - 신흥역 하늘채 랜더스원은 모든 구역이 재개발에 포함
    - 아파트 완공 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 됨
    - 재개발구역 설정이 금빛 그랑메종을 포기한 결정적 이유
  • 복불복 단지
    - 단지내부에 큰 도로가 있기에 단일 단지로 보기 어려움
    - 단지마다 세대수 차이가 심함 (2단지인 경우 500세대 이하)
    - 입주후,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단지 통합 가능성 있음

금빛 그랑메종도 충분히 좋은 단지이지만, 어머니도 중1구역(신흥역 하늘채 랜더스원)을 선호하였고, 금광동 임장에서 본 모든 구역이 재개발에 포함되지 않을 것에 많이 놀라게 되었다. 상업지구가 포함되어 있어서 그렇게 된 것인지 아니면 각 구역별 이해 관계 때문에 이렇게 구역이 결정된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임장 후 상당히 당황한 부분이었다.


신흥주공, 금광3구역 그리고 중1구역은 모두 구역 전체를 철거하고 재개발을 진행하여, 당연히 금광1동 전체 구역을 철거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는데, 임장가서 놀란 부분이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