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만든 OTA TS generator를 급하게 배포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Pyinstaller를 이용하여 파이썬 프로그램을 배포(실행 파일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우분투 환경에서는 매우 단순하나, 윈도우 환경에서는 파이썬에서 추가한 모듈을 따로 설치해야 되는 불편함 있다. 그리고 외부 모듈(라이브러리) 설치가 쉽게 안된다.


참고로 Pyinstaller는 파이썬으로 작성된 코드를 파이썬 인터프리터 없이 실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도구이며, Pyinstaller를 통해 각 OS 환경에 맞는 실행 파일이 생성된다.

내가 만든 OTA TS generator는 crypto & tkiner module을 사용하고 있다.

tkinter module은 파이썬 내장 그래픽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윈도우 환경에서는 crypto module은 pip 따로 설치해야 한다.

c:\>pip install pycryptodome

pycryptodome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visual studio c++ 빌드 환경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못하고 에러가 발생한다. MS build tool을 설치해야 하며 2015 버전을 설치하였다.

윈도우와 달리 우분투는 pip를 따로 설치해야 한다. 파이썬3을 사용하고 있기에 아래와 같이 설치하고 pip를 사용하여 pyinstaller도 함께 설치하였다.

sudo apt install python3-pip
pip3 install pyinstaller

pyinstaller 사용 방법은 위 ASH84 블로그를 참고하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런데, 윈도우에서는 pyinstaller가 자동으로 path가 설정되어 어디서든 pyinstaller 실행이 가능하나, 우분투는 pyinstaller가 생뚱맞은 위치에 설치가 된다.

pip로 설치시 sudo를 설정하지 않아 계정 디렉토리에 설치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좀 생뚱맞은 위치에 설치되어 pyinstaller가 제대로 설치 안된 것으로 착각하고 한참을 헤맸다. -.-;;

'프로그래밍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installer - 파이썬 프로그램 배포  (0) 2019.04.19
Firmware header changer  (0) 2019.03.14
OTA TS Generator  (0) 2019.03.08
AES CBC decrypt  (0) 2019.02.26
List Comprehension  (0) 2019.01.17
String to Hex 변환  (0) 2019.01.13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