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트북 같이 내부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전원 관리를 위해 우분투는 화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그런데, 전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화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은 좋은데, 아주 짧은 시간 입력이 없을 경우 무조건 화면 밝기를 조절하는 것이 매우 눈에 거슬리게 된다.


기본 설정 값이 15초 동안 외부 입력이 없을 경우 노트북이 배터리로 사용한다면 이유 불문하고 화면 밝기를 바로 낮추어 배터리 효율성을 높이려고 하는데, 문서를 읽을 때 화면이 수시로 어둡게 되는 것 때문에 집중할 수가 없다.


자동으로 화면 밝기를 조절하는 것을 gnome configuration 값 조정으로 쉽게 가능하다. dconf-editor를 사용해도 되지만, dconf 설치없이 gsetting 명령어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변경하면 된다.

gsettings set org.gnome.settings-daemon.plugins.power idle-dim false
gsettings set org.gnome.settings-daemon.plugins.power idle-brightness 100

상식적으로 idle-dim 값을 false로 설정하면 될 것 같았으나, idle-dim 설정만으로 자동 화면 밝기 조절이 비활성화 되지 않아 idle-brightness 값을 100으로 설정하니 비활성화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제로, idle-brightness 값을 100으로 설정하면 idle-dim 값 상관없이 자동 화면 밝기 조절 기능이 비활성화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