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ogitech M585 사용기

category 관심사/하드웨어 2019.02.02 10:40

올해의 첫지름은 로지텍 마우스 M585이다.


집에서 사용하던 마우스는 2012년에 구입한 로지텍 M325 제품이다. 7년동안 정말 알차게 사용하였다. 지금도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데스크탑과 노트북 동시에 사용하려고 Unifying(RF 2.4Ghz)와 블루투스를 동시에 지원하는 제품으로 찾게 되었다.


그래서 찾은 제품이 바로 로지텍 M585 마우스이다. Unifying와 Bluetooth를 동시에 지원하면서 가격도 상당히 저렴하다. G마켓에서 24,900원에 구입하였다. 다른 쇼핑몰에서는 3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이었는데, 싸게 올라와서 나도 모르게 주문하고 말았다. -ㅅ-;;

로지텍 저가 제품인 관계로 포장은 매우 심플(?)하다. 심지어 택배 배송도 박스 포장이 아닌 비닐로 배송되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비닐 포장 내부는 에어캡으로 감싸여 있긴 하였다.


기존 M325 제품과 비교해보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M325는 구입하고 바로 고장이 나서 아래 제품으로 교환을 받았다. 뽑기는 실패했지만 교환 받은 제품으로 7년 넘게 사용하고 있다. 너무 튼튼한 것이 가장 큰 문제였던 제품이다. ㅎ

M325보다 M585가 조금 크지만 마우스 그립감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블루투스와 Unifying 전환은 어떤 딜레이도 없이 바로 바로 전환이 되었다. 딜레이가 전혀 없이 모드 전환이 되는 것에 매우 놀라웠다. 모드 전환하는데 최소 1-2초는 걸리는 것으로 생각하였는데 전현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아 순간 당황하였다.


M585의 가장 큰 문제는 우분투에서 Atheros bluetooth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었다. 블루투스로 M585를 찾지 못한다. 다른 블루투스는 다 찾아지는데 왜...? M585를 찾지 못하는지... 모르겠다.

구글에서 이런 문제를 찾아보니, 해결 방법이 있는데 하는데 newbtfix 모듈을 설치하는 것이고 다른 방법은 커널 버전을 4.16.x 버전으로 올리라는 것이었다. newbtfx 모듈을 설치하였지만 더 큰 문제가 발생하였다. bluetooth daemon이 제대로 구동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도 해결하기 했는데, 매번 dkms 모듈을 다시 구동해야하는 관계로 패스... 그렇다고 우분투 18.04 LTS 버전과 다른 커널 버전으로 올리다는 것이 썩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그냥 노트북에서 bluetooth로 마우스를 연결하지 않고 Unifying으로 사용하고 데스크탑은 블루투스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가득이나 USB 포트가 적은 노트북에서 마우스 때문에 포트 하나를 날려야 되는 것이 썩 마음에 들지 않지만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다.

이러려고 M585를 구입한 것이 아닌데... 본의 아니게 정반대로 M585를 사용하게 될 줄이야...

역시 인생은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


Ubuntu 18.04 Maintanence Kernel에서 언릉 Atheros bluetooth driver가 빨리 수정되길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