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로그의 기본 폰트로 가독성 좋은 본고딕을 웹폰트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집이나 회사 모두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우분투를 Native로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결제를 해야되는 상황이라면 Virtualbox에 윈도우 10을 설치하여 사용 중에 있다. 망할... ActiveX...


어쨌든...

그동안 윈도우는 은행 또는 관공서 접속 할 일이 아니라면 윈도우에서 내블로그를 접속할 일 거의 없었다. 구형 PC에 SSD를 교체하면서 Native로 우분투가 아닌 윈도우를 설치하여 엣지나 윈도우용 파이어폭스로 내 블로그를 접속한 결과 충격을 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 블로그를 캡쳐한 것인데, 왼쪽 이미지는 우분투, 오른쪽 이미지는 윈도우 10에서 캡쳐한 것이다.

블로그의 본고딕은 웹폰트로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동일한 폰트인데, 운영체제의 폰트 렌더링 엔진 차이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출력된 결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우분투 환경에서 본고딕은 윈도우의 맑은 고딕보다 더 가독성이 좋고 특히 작은 크기의 폰트에서 극강의 가독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윈도우 환경에서 본고딕은 폰트 자체가 우분투에 비해 두껍게 렌더링되어 우분투와는 상당히 이질감을 주고 있다.


윈도우에서 폰트 렌더링 차이로 인해 내 블로그가 아주 괴랄스럽게 보인다. 원래 윈도에서 폰트 렌더링이 이렇게 떨어졌던가...? 이것 이외에도 우분투 환경의 GTK 스타일에 눈이 너무 적응되어 윈도우 프로그램의 창 스타일도 촌스럽게 느껴지기까지 했다.


램을 16GB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윈도우를 설치하고 너무 비싸지 않은 그래픽 카드를 구입해서 오랜만에 게임이나 해볼까 했던 당초 나의 계획은 어딘가 촌스럽고 괴랄스러운 폰트 렌더링으로 인해 바로 포기하게 되었다.


그나저나 윈도우 환경에서 본고딕이 저렇게 렌더링되서야 사람들이 글을 보기 쉽겠나...?

iOS나 안드로이드에서는 우분투처럼 아주 깔끔하게 출력되는데, 윈도우에서 저따구로 출력될 것이라고 상상이나 했겠는가...? 다시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폰트를 맑은고딕으로 돌려야 되나...?


좀 더 생각해 봐야스것다.


추가... - 2019/01/06

새로운 본고딕 웹폰트 파일을 찾아 적용하여 보니, 윈도우에서도 깔끔하게 출력되었다.

아무래도 기존에 사용하던 본고딕 폰트가 bold 형식이 좀 강했던 것 같다. 본고딕 폰트 교체후 윈도우에서도 깔끔하게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ㅎㅎ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