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레노버 330S-14iKB 첫인상

category 관심사/하드웨어 2019.01.03 10:47

2018년 마지막 지름이자, 올해 첫 지름 수령 물품 1호...

LG gram이나 Dell XPS 또는 Apple의 Macbook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면 철저하게 가성비 제품으로 선택하였다.

AS는 말이 많지만, 가성비로 유명한 레노버 노트북으로 압축되었는데, 무게와 확장성으로 많은 고민한 결과 좀 무게가 나가더라도 1.5kg 이기 때문에 300g 차이가 많이 있겠어...? 라는 생각으로 저렴한 것으로 구입하였다.


오픈마켓 11번가 기준으로 79만원 제품을 카드 마일리지 약 13만 포인트를 소진하여 66만원에 구입하였다. 색상을 무엇으로 할지 살짝 고민했는데 처음에는 블루 색상으로 하려고 하다가, 금새 질릴 것 같은 생각이 들어 무난한 그레이 색상으로 선택하였는데 탁월한 선택이었다. 저렴하게 보이지 않고 색상도 무난했다.

착한 가격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포장 및 구성품은 매우 심플하다. 충격방지 스티로품 아답터 & 노트북으로 구성되어 있다. 8세대 i7 성능과 휴대성 갖춘 제품을 79만원에 구입할 수 있겠는가...?


참고로, 이벤트라고 해야할지...?

판매자가 NVMe 256GB를 2.5인치 SSD 512GB로 업그레이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업그레이드 없이 기본 구성품인 삼성 NVMe 256GB 상태로 받기로 하였다. 이것이 과연 업그레이드라고 말할 수 있을지...? 업그레이드라고 말한다면 RW 속도 성능은 다운되지만, 용량은 2배 늘려주는 업그레이드 이벤트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어차피 우분투를 설치하여 사용할 예정이라 윈도우 없는 제품으로 구입하였고, 바로 우분투를 설치하려고 하였는데, function key F1, F2, ..., F12 키가 디폴트가 아니라 HotKey 기능으로 디폴트 설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이러면 안되는데, 설마 레노버 전용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바꾸는 것은 아니겠지...? 라는 불안감이 엄습해왔다. 다행이 BIOS 설정으로 function key 설정이 가능하였다.

function key를 bios에서 설정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만약 레노버 윈도우 프로그램에서만 변경 가능했다면 정말 좌절 먹을 뻔 하였다.


우분투를 설치하기 전, 액정에 불량화소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요즘은 불량화소 체크를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예전엔 일일이 프로그램 설치하여 액정 불량 유무를 판별하였는데, 세상 많이 좋아졌다. ㅎㅎ;

다행이 불량화소는 존재하지 않았고, 다른 항목은 액정 성능을 평가하는 항목이라 스킵하였다. 저렴한 노트북에 액정 품질을 따지는 것은 사치가 아닐까 싶다. 액정 품질도 좋고 가볍고 성능까지 좋으면 79만원이라는 가격이 나올까 싶다.

우분투 18.04 버전을 설치하여, 우분투 설정 및 개발 환경을 구축한 후 간단히 빌드 테스트를 하였다. 생각보다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지인에게 가성비 제품으로 추천할 수 있을 것 같다.


단, 아주 큰 단점이라면 무겁다... 무겁다... 무거워... 1.5kg 무게가 이렇게 무거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