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분투 18.04 시스템 설정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면 된다.

우분투 18.04 기본 테마는 매우 밋밋하고 색감이 강렬하기 때문에 어떤 설정 변경 없이 우분투를 Native로 사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꽤 멋진 Desktop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위의 링크는 우분투 18.04 설치 후, GNOME Shell 꾸미기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누구든 10분정도만 손을 보면 꽤나 멋진 우분투 환경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우분투 18.04 버전을 최소 설치로 설정하여 설치 후, 내게 필요한 앱(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설치한 것을 정리하였다. 오랜만에 주말동안 잉여 짓을 제대로 한 것 같다. -0-;;

1. SMPlayer

집 PC에 설치 1호 프로그램이다. 동영상 플레이어가 없으면 절대 안되기 때문에 SMPlayer를 바로 설치하였다. 우분투 18.04 저장소에도 있지만 최신 버전이 아니기에 PPA를 통하여 설치하였다.

sudo add-apt-repository ppa:rvm/smplayer
sudo apt install smplayer

당연히 되어야 미디어 재생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SMPlayer가 backend로 사용하는 MPV 버전이 낮아서 발생한 문제라고 하며 우분투 17.10 버전부터 발생한 문제라고 한다.

sudo add-apt-repository ppa:mc3man/mpv-tests
sudo apt-get install mpv

MPV PPA를 등록하여 최신 버전의 MPV 설치하면 이 문제는 해결된다. 우분투 18.04 버전에 포함된 패키지들도 낮은 버전이 있다는 것을 오늘 알게 되었다. 17.10 버전에서 발생한 문제라면 18.04 버전에서는 MPV 패키지 업데이트 좀 하지...

2. Libre Office

최소 설치로 설치하면 Libre Office도 설치되지 않는다. 우분투 설치 후 따로 설치를 해야 한다. 기본 저장소에 있는 리브레 오피스는 최신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PPA를 사용하여 설치한다.

sudo add-apt-repository ppa:libreoffice/ppa
sudo apt install libreoffice

리브레 오피스의 모든 패키지를 설치할 필요가 없는데, MS 오피스처럼 내가 사용할 제품만 설치가 가능한지 모르겠다. 부분 설치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default install을 하였다.

3. SysPeek & MComix

Webupd8 PPA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모니터링 indicator와 만화책 뷰어이다. Webupd8 블로그 업데이트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PPA가 동작할까 했는데 PPA는 따로 관리하는지 우분투 18.04 패키지가 이미 업데이트 되어 있어 syspeek 및 mcomix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었다. MComix는 우분투 18.04에서 snap으로 제공한다고 하는데 snap 자체가 불안해서 Webupd8 PPA에서 설치하도록 하자.

sudo add-apt-repository ppa:nilarimogard/webupd8
sudo apt install syspeek mcomix

4. 기본 저장소 앱(프로그램)

최소 설치가 아닌 표준 설치를 하더라도 아래의 앱(프로그램)은 따로 설치를 해야 하는 것이다. 주로 집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위주 정리하였지만, 회사에서는 이것 이외에도 remmina나 bless 같이 개발에 필요한 유틸리티 프로그램도 추가적으로 설치를 한다.

sudo apt install virtualbox virtualbox-ext-pack filezilla transmission

5. 파일관리자 Nautilus를 Nemo로 변경

우분투 기본 파일관리자인 Nautilus 대신 Nemo을 사용할 것이다. Nautilus보다 Nemo가 손에 익는 것도 있고 파일 관리 기능은 Nemo가 더 강력한 것 같다.

6. Multi window 터미널을 지원하는 tilix

gnome-terminal의 menu bar가 눈에 거슬려 찾은 터미널 프로그램인데, Multi window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개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설치하였다.

7. 우분투 시스템 관리 도구

그동안 시스템에 남아 있는 임시 또는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할 때 Bleachbit를 사용하였는데, 이번에는 Stacer 설치하고 사용하려고 한다.

작년 말에 Stacer를 설치할 때만 해도 PPA가 없었는데, 현재 PPA가 존재하며 PPA를 통해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sudo add-apt-repository ppa:oguzhaninan/stacer
sudo apt install stacer

지난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시스템에 남아있는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 이외에도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시작 프로그램 및 데몬도 관리할 수 있어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