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NOME Shell을 기존 Unity 환경과 유사하게 구성하려면 다음을 참고하면 된다.

GNOME Shell을 꾸미기 위해서는 필수 앱(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것은 GNOME Tweak이라고 불리우는 앱이며 폰트, 테마, 확장플러그인(GNOME Extension), 윈도우 등을 관리하며 설치는 다음과 같다.

sudo apt install gnome-tweak-tool

GNOME Tweak을 사용하면 폰트 및 윈도우 창버튼 위치등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또한 GNOME Shell Theme 변경도 할 수 있으며 GNOME 확장 플러그인 관리도 가능하다.

글꼴(폰트)는 윈도우에서 항상 사용해서 익숙한 '맑은 고딕'으로 변경하였다. 단, 고정폭으로 사용하는 폰트는 주로 사용하는 'Dejavu Sans Mono Book'으로 설정하였다. 두 폰트가 가장 무난한 폰트라고 생각한다. 윈도우 창버튼은 그동안 우분투에서 왼쪽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왼쪽으로 이동시켰다. 이제는 창닫기 버튼이 오른쪽에 있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진다. -.-;;


모양새(테마) 설정에서 쉘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확장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변경이 가능하다. 쉘은 GNOME Shell의 top bar 설정과 관련이 있으며 GNOME Extension 사이트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GNOME Shell을 꾸미기 위한 필요한 패키지는 설치가 되었다. 이제는 선호하는 테마 및 아이콘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된다. 테마 및 아이콘은 아래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테마와 아이콘은 깔끔한 것을 선호한다. 현란하고 화려한 것은 멋지긴 한데 눈이 아프고 금방 질려 버리기 때문에 깔끔하고 무난한 테마를 선호한다.

아이콘

아이콘은 이유 불문하고 무조건 Numix Circle을 설치한다. 아이콘은 아이폰처럼 일관된 크기와 형식을 갖춘 것을 선호한다. 일관된 형식이 아니라면 같은 크기라고 하더라도 모양에 따라 더 크게 보이거나 작게 보여 눈에 상당히 거슬리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나도 어떤 부분에서는 결벽증이 있는 것 같다.


Numix Circle 아이콘은 PPA 통해 쉽게 설치가 가능하며, PPA로 설치하면 아이콘 업데이트 사항을 바로 적용받을 수 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numix/ppa
sudo apt install numix-icon-theme-circle

GNOME Look 사이트에서 아이콘을 받아서 수동으로 설치할 경우는 ~/.icons 또는 /usr/share/icons 디렉토리에 복사하면 된다.

테마

테마 역시 PPA로 설치가 가능하나, 내가 선호하는 X-Arc Theme / Ant Theme는 PPA를 제공하지 않아 GNOME Look 사이트에서 받아서 ~/.themes 또는 /usr/share/themes 디렉토리에 복사하여 테마를 적용하도록 한다.


테마 및 아이콘은 한가지로 통일해서 한 것이 아니라, 내 취향에 맞게 각 영역에 맞는 테마를 선택하였다. 기본 테마는 X-ARC Dark, 아이콘은 Numix Circle 그리고 GNOME Shell은 ANT Nebula로 선택하였다. 한가지 테마는 아니지만 잘 어울린다.

Dock

그동안 우분투 12.04 버전부터 사용한 Cairo Dock을 사용하였다. 좀 무거운 편이었지만 다른 Dock 프로그램에 비해 기능도 많고 고급스럽게 보여 사용하였으나, 우분투 18.04 버전에서는 GNOME Extension을 사용 해보기로 하였다.


GNOME 플러그인이라 기능이 좀 떨어지지만, Customize 가능한 Dock을 제공하는데 Cairo Dock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서 GNOME Extension인 gnome-shell-extension-dashtodock을 설치하였다.

애니메이션 기능이 다소 떨어지는 대신 가볍고 매우 심플해서 나에게 더 적합한 것 같다. Dash to Dock 설정은 GNOME Tweak 프로그램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기능이 단순해도 필요한 설정은 다 할 수 있다.

Dash to Dock의 살짝 아쉬운 점 하나는 자동 숨김 기능을 활성화 할 경우, 마우스 포인터를 인식하고 Dock이 나와야 하는데 한 박자 늦게 출력 되거나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


GNOME Shell을 이 정도로 설정하면 기존 Unity 환경과 큰 차이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