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불필요한 앱을 제거하고, 자동으로 앱이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One Drive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것 역시 삭제해주도록 한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PC라서 오프라인 계정으로 연결하였지만, 개인적으로 Windows를 온라인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것을 지양한다. 운영체제에 온라인 계정으로 로그인 하는 것이 반갑게 다가오지는 않는다. 하기의 이미지는 오프라인 계정으로 윈도우 10 설치를 완료하고 초기 화면을 캡쳐한 것이다.

윈도우 10만 설치하고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았는데, 윈도우 10에 기본으로 포함된 앱과 자동으로 설치되는 앱 및 게임으로 인해 윈도우 화면이 각종 앱아이콘으로 가득차 버렸다.


내 의지하고는 상관없이 배포되는 앱을 지우고 싶어도 MS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앱을 제거할 수 없게 하였기 때문에 매우 짜증나지만 그렇다고 이 상태로 윈도우를 사용하는 것은 나를 더 미치게 만든다. 따라서 하기 앱을 설치하여 내게 필요하지 않는 앱을 제거하도록 하자.

App remover를 사용하면 쉽게 불필요한 앱을 제거할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가능하면 Window Store는 지우지 않는 것이 좋다. Window Store 앱이 제거 되었다면 나중에 Window Store로 설치하는 앱은 윈도우 10에 설치가 불가능하다.


App remover를 통해 앱을 지워도 윈도우 10은 자동으로 앱을 설치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기본 값이 활성 상태이다. 앱을 아무리 지워도 다시 생기는 이유가 바로 SilentInstalledAppsEanble 기능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이 기능을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SilentInstalledAppEnable 레지스터 값을 0으로 설정하면 된다.

SilentInstalledAppsEnabled 레지스터 위치는 위 이미지를 참고하면 된다. 기본 값은 1로 되어 있는 것을 이미지와 같이 0으로 변경하면 더이상 자동으로 앱이 설치 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것은 옵션 사항인데, One Drive를 사용자라면 다음 설정은 무시해도 된다.

One Drive를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윈도우 10에서는 MS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다.


One Drive를 사용하지 않아도 설치되어 것은 상관없지만, 아이콘이 윈도우 탐색기 정중앙에 눈에 거슬리게 위치하고 있어 지우고 싶은 욕망이 용솟음 치게 만든다. -.-;;

OneDrive Uninstaller.cmd

One Drive 삭제는 첨부한 파일을 윈도우 10에서 실행하면 간단히 삭제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One Drive가 좋다고 하지만 우분투에서 사용할 수 없으니 나에겐 그림이 떡이고 불필요한 앱일 뿐이다.

'운영체제 > 윈도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10 설치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2) 2018.08.20